Glass Closet – 공;간극 (Space Keuk) / 2018. 5. 7. – 5. 26.


학창시절 남학생들의 우상, 롤모델 등은 각종 미디어를 통해 알게 된 영화나 만화 속의 캐릭터, 연예인, 운동선수 등 이었다.
미디어 속의 남성들은 더욱 힘세고 거칠고 뭔가를 당장 파괴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표정을 짓고 있고,사회는 그들을 앞세워 자기들처럼 되는 것이 남자다운 것이라고 끝없이 강요하고있다.
어린이 티를 벗게 되면서 남자들과 여자들이 놀거리는 점차 분리되었고 어릴 적 내가 가지고 놀던 바비인형들과 종이인형들이 언제부턴가 친구들에게 말해선 안될 놀림거리가 되어있었다.
그렇다면 사회에서 요구되는 남성성의 이미지에 그들이 말하는 여성성을 가미하면 중성적이 될까? 내가 즐겨하던 – 그들이 여자아이들 놀이로 구분 지은 – 블링블링한 스티커들과 장난감 등을 가지고 미디어에서 강조하는 남성성에 대한 편견이 얼마나 우스꽝스럽고 쉽게 무너질 수 있는지 표현해보고자 했다.

“Coming Out”이란 단어는 유래는 Coming out of the closet – 벽장 속에서 나오다 – 에서 파생되었다. 이 번 기회를 통해 투명한 나의 유리벽장속으로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.


Related page